2010년 10월 19일 화요일

물리 엔진

요즘 열심히 글쓰기를 해보려고 하는데, 역시 블로그 초보라서 글 쓰는게 많이 어렵네요.

요즘 락프리니 헤스켈이니 하면서 멀티 코어에 대비해야 되니 하면서 말이 많은데요.  막상 일하는데서 안 쓰니 생각보다 공부는 안하게 되는군요. 반성해야겠습니다.

 그러 면에서 물리 엔진을 어떻게 돌리느냐가 클라이언트에서 고민할 수 있는 멀티 코어 문제인 거 같습니다.

이상적인 구조는 물리 엔진은 따로 남는 시간에 계속 돌면서 원하는 한프레임 전 데이타를 저장해두는 것일 겁니다.
(뭐 락 안걸고 최신 데이타 가져올 수 있으면 더 이상적인 건가요--가능은 할 거 같은데 어떻게 되는지 모르니...음 공부공부)

일단 근데 한프레임 전 데이타를 굳이 저장해두느니 렌더링할때 CPU 가 놀테니 요때 바짝 돌리고 업데이트 타임에 쉬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. 이상적인 구조는 아닙니다만, CPU 가 노는 타이밍을 안다면 사용하기도 편리하고--그냥 그럭저럭 괜찮은 거 같습니다.

더 좋은 구조 있나요? 기타 엔진에서 어떻게 사용하는 지 아시는 분은 답글 좀 달아주세요~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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