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0년 9월 10일 금요일

PeekMessage HWND...

PeekMessage 에 기본 윈도우 핸들을 넘길때와 NULL 을 넘길때의 작동이 완전히 다르군요.
전 NULL 이면 내부적으로 윈도우 핸들을 찾아서 넣어주지 않을까 싶었습니다만,
MSDN 을 살펴보니--  NULL 일 경우에는 스레드가 어쩌고 저쩌고 합니다.

IME 메시지가 안와서 반나적을 헤매었는데, 저런 함정이 있었군요.
그러고보면 항상 NULL 을 자연스럽게 넣어주어서 생각지 못했네요.

요즘은 클래스 인터페이스 구성에 대해 많은 걸 배우고 있습니다.
범용 적인 인터페이스에,
실수할 가능성을 줄여주는(함수인자라든가.
그 어느 책에서 본 실수하기 힘들게 만들어주는 인터페이스 구성 하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.

그리고 이제서야 조금씩 디퍼드렌더링에 대해서 배우고 공부하고 있습니다.
서포트 해야 되니까요. 알파나 앤티앨리어싱 문제가 왜 생기는 지 이제서야 조금씩 이해하고 있습니다.(뭐 핑계를 대자면 온라인게임에선 별로 안 썼는데,,,---공부해야지..훔냐랑)

아무튼 그리하여 점점 의도하진 않았지만 제너럴 프로그래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.
정말 하고 싶은 게 생기면 제대로 파서 전문분야는 하나쯤 있어야 되려나요.ㅎ

그래도 제게 제일 재미난 분야는
게임엔진과 게임 로직 사이의 징검다리 같은 역할 입니다.
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게임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런쪽이요.
그런 의미에서 서포트 엔지니어를 택했습니다. 그리고 재미있네요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