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0년 3월 18일 목요일

엔진들 엔진들,,,


요즘 유니티 3D 가 멋지게 떠오르면서,,,
GDC2010 내용들을 보니 주 화제인듯 합니다.

이걸 보면서 게임 엔진 시장은 완전히 재편된 거 같은데요.

고가 엔진 시장(퀄리티를 중심으로 무수한 사람과 인력을 쏟는,,,) : 언리얼/크라이 가,,,
=>이쪽은 TD 의 역할이 매우 크므로,,,프로그래밍 디자인 모두 센스 있는 인재가 많이 필요해보입니다.

중가? MMO 처럼 소스 코드를 많이 고쳐야 하는 쪽은 : 게임브리오/비젼,,,,
=>이쪽은 아직 엔진 프로그래머들이 열심히 렌더러도 고치고,
=> 새로운 미들웨어를 붙여보기도 하는,,재미난 곳,!!ㅎ

그리고
저가/무료 : 유니티3D, Shiva3D(이건 그냥 잘 모르겠음-_-)
원래는 자체 엔진은 개발하던 미니 게임(서양에서는 캐쥬얼 게임이라고 부르는 플레이타임 5분 정도의 게임들,,,)이나 스마트폰 게임들은,,,,거의 여기로 가는게 아닐까 싶네요.
=>이쪽은 프로그래머가 급격히 필요없어지는 느낌입니다.
=>프로그래머 대신 스크립터가 필요한듯,,,(뭐 액션스크립트를 프로그래머가 하듯이 이것도 프로그래머가 하겠지만!!0

저는 개인적으로 게임브리오나 비젼처럼 엔진도 이것저것 건드리고,
미들웨어도 붙여보고 이런쪽이 재밌긴 한데요.
(이쪽이 MMO 에 제일 맞는 거 같기도 하고요,,,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,,,)

유니티3D 쪽도 돌아가는 건 파악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.
(주변에서 이걸로 뭘해보자고 많이들 하시는데-_-아아 저도 뭔가 해보고 싶긴 한데. 게을러서,,,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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